알약M '다운로드 폴더 검사' 탐지 통계 발표 - 모바일 악성코드 탐지 400% 증가!
지난 3월,증가하는 모바일 위협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피싱 공격으로 인한 사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알약M은'다운로드 폴더 검사 기능'을 추가했었는데요. 오늘은알약M의 다운로드 폴더 검사 탐지 통계를 발표하려고 합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알약M'다운로드 폴더 검사 기능'이란?
안드로이드 기기에 앱을 설치하는 APK 파일이 다운로드될 때,실시간으로 악성코드 여부를 판단해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기능입니다.이 기능을 통해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스마트폰 악성코드 공격 총 72만4,125건을 탐지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탐지된 모바일 악성코드 건수는3월4만 1,042건이었으며,10월에는 탐지 건수가17만 3,889건으로 급증했습니다. 이는 해당 기능이 처음 추가된 3월 대비400%가량 증가한 수치로, 알약M 사용자한 명당월 최대 4개의 모바일 악성코드가 스마트폰 다운로드 폴더에서 탐지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 통계는 해당 기능을 통해 차단된 공격만을 집계한 결과로, 실시간 악성코드 탐지 기능과 수동 검사를 통한 모바일 악성코드 위협까지 포함하면 악성 앱을 활용한 전체 공격은더욱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모바일 악성코드 증가의 원인으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피싱 공격과▲공식 앱스토어 외 출처에서의APK 파일 다운로드 증가를 꼽았는데요.
먼저 탐지된 악성코드의 대부분은피싱공격으로, 최근 개인정보 탈취를 목적으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피싱 공격이 증가하면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택배, 경찰 및 금융기관, 지인 등을 사칭한 문자메세지로 불특정 사용자에게 악성 APK 파일이 담긴 링크를 전송하고, 사용자가 첨부된 링크를 클릭해 악성 앱을 다운받도록 유도하는 스미싱 공격 수법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블로그, 카페 등 공식 앱스토어 외 출처에서APK 파일을 직접 공유하는 사용자가 증가한 점도 주요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비공식적인 루트를 통해 앱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알약M 사용자 중 7%가 모바일 악성코드 위협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은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는 클릭하지 않거나, 모바일 백신 앱 설치를 통해 사전에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알약M을 통해 다양한 바카라 드래곤 판다, 편의 기능과 더불어 강력해진 악성코드 탐지 기능으로 사용자분들이 모바일 기기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