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첨부파일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 범블비(Bumblebee) 악성코드 주의!
ISO 첨부파일을 통해 범블비(Bumblebee) 악성코드가 국내에 유포중에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림 1] 정상 이메일을 위장하여 범블비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피싱 메일
이번 공격은 휴대폰 교체를 이유로 계정 리셋 및 패스워드 초기화를 요청하는 악성메일을 통해 시도 되었으며, 악성메일에는 첨부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기존에 이메일을 주고 받았었던 관련자의 계정을 사용하여 기존에 주고받았던 정상 이메일에 회신 형식으로 발송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수신자를 속여 첨부파일을 실행하도록 유도합니다.
첨부파일은비밀번호가걸려있으며,비밀번호는이메일본문내포함되어있습니다.첨부파일내에는iso파일이포함되어있습니다.
[그림 2] 피싱 메일 내 첨부파일
[그림 3] iso 파일 내 포함되어 있는 악성파일들
[그림 4] documents.lnk 파일
[그림 5] requestpdf.bat 파일
iso 파일 내에는 dll 파일, lnk 파일 및 bat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nk 파일을 실행하면 지정된 명령어 %windir%\system32\cmd.exe /c start requestpdf.bat를 통해 .bat 파일이 실행되며, requestpdf.bat 파일이 실행되면 da4nos.dll 파일을 실행되며 범블비 악성코드가 실행됩니다.
범블비 악성코드가 실행되면 C&C 서버에 접속하여 추가로 악성코드를 내려받습니다.
범블비 악성코드는 2022년 3월 등장한 악성코드로, 지속적으로 개발단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참고 :
범블비를 유포하는 피싱 메일의 경우, 이메일을 주고받은적이 있는 사용자의 계정과 기존 이메일에 답장 형식으로 발송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쉽게 속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이메일 내 첨부파일 실행 시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라며, 기존에 이메일을 주고받은적이 있는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셔야 하겠습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코드에 대하여Trojan.Agent.Bumblebee, Trojan.Agent.LNK.Gen로 탐지중에 있습니다.